top of page
한밭대학교 건축학과 졸업전시
.png)
김수아의 質問
도시는 무엇에 의해 재생되는가
pear_su.a
PROJECT DAEJEON 120
ABOUT 2024 IDEA
Daejeon Complex Transit Center
한밭이라는 작은 마을에 철도가 들어서며 탄생한 도시, 대전은 1905년 대전역 경부선이 개통되면서 본격적인 발전을 시작했다. 이어 1914년 호남선 철도의 개통으로 대전은 명실상부한 교통의 중심지로 자리매김하게 되었고, 100년이 넘는 시간 동안 대전의 성장 중심에는 늘 대전역이 있었다. 그러나 둔산신도심 개발 이후, 한때 대전의 시작이자 중심 이었던 대전역 일대는 점차 쇠퇴의 길을 걷게 되었고, 교통 중심지로서의 기능 역시 약화되어 지리적 잠재력을 온전히 발휘하지 못하는 상황에 이르렀다. 이에 이번 프로젝트 에서는 대전역의 잠재력을 회복하고 도시 구조를 희생시키기 위한 세 가지 전략을 제안 한다.
첫째, 도심항공교통(UAM) 버티포트를 도입하여 교통 거점으로서의 기능을 확장하고, 대 전을 미래형 교통의 중심지로 탈바꿈시킨다.
둘째, 현재 대전역 광장의 공간을 재구조화하고 시민들을 위한 보행 중심의 열린 광장을 조성하여 다시금 사람들이 모이고 머무는 도시의 중심 공간으로 회복시킨다.
셋째, 철도로 인해 단절된 동서 방향의 도시 구조를 인공대지와 공원을 통해 연결하고, 부족했던 도심 속 녹지를 확보한다.
교통을 통해 지역과 지역을, 광장을 통해 사람과 사람을, 공원을 통해 단절된 도시를 연 결한다. 이렇듯 PROJECT DAEJEON 120은 과거와 미래, 사람과 도시를 잇는 새로운 플랫 폼이 될 것이다.

김수아
pear_su.a
© 2025 Kim Sua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