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Friendly Guest

서식지 이식을 통한 DMZ 공동 야생 관찰연구기지의 건축적 제안

서식지 이식을 통한 DMZ 공동 야생 관찰연구기지의 건축적인 제안

 70년간 인간의 개입이 제한된 한반도 중앙 지점의 DMZ 내부에는 야생이 조용히 되살아나고 있다. 환경 문제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는 현재 시점에서, DMZ 내부를 장기적으로 연구하고 남북 공동의 영역으로서 작용할 첫 번째 DMZ 야생 공동 관찰연구기지를 제안한다. 

Artificial Habitat Transplantation: 서식지 이식

 장기적 관찰연구를 위한 인위적인 개입은 필수 불가결하다. 이에 대해 인간은 관찰자의 입장에서 온전히 머무를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되, 존재감을 숨기며 서식지 이식을 통해 결과적으로 야생의 서식지로 작용할 수 있는 건축적 제안을 하고자 한다.

향후 이식한 서식지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야생화되는 과정은 DMZ의 자연 복원 과정과 같은 맥락으로서 연구원들에게 중요한 실험체로 작용할 것이다. 

Timber Shell Waffle Structure: 습지 지형의 건축적 해석

Shell 구조는 곡면을 따라 축력만으로 하중을 전달하며 유기적인 형태를 표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습지의 다양한 수위와 하중을 견딜 수 있는 구조에 적합하다. 구조체를 크게 3가지 타입으로 나누어 설정하고, 주변 지형과 연결되어 생태계가 구조체를 타고 들어와 결과적으로 야생의 서식지로서 작용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이러한 구조체는 야생을 위한 서식지이기도 하고 인간을 위한 슬라브이자 벽 또는 지붕으로 작용하여 습지 지형을 통해 경험할 수 있는 색다른 공간감을 제공한다.

강동엽.jpg

오시은
@ xieun13
© 2024 Oh Sieun
all rights reserved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