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밭대학교 건축학과 졸업전시

양예진의 質問
삶과 건축은 어떻게 맞닿아 있는가
yyyjvo_o
ABOUT 2024 IDEA
삶과 건축은 어떻게 맞닿아 있는가
건축은 무엇을 위해 존재하는가?
집을 잃은 존재들은 어디로 가야 하는가?
태초부터 건축은 형태를 달리해가며 우리 삶의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존재해 왔다. 세월이 흐르며 수많은 건물이 생기고 그로 인해 건축의 스펙트럼 또한 넓어졌지만, 건축의 근간은 여전히 안전하고 편안한 공간을 제공하는 것에 있다.
사람에게 집이란 몸을 뉠 수 있는 곳, 재해로부터 나를 지켜주는 공간, 마음의 안정을 주는 사람,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장소 등 신체적, 정신적 요소까지 포함하여 여러 의미를 갖지만, 집은 기본적으로 잠을 자고 밥을 먹으며 살아가는 곳을 말한다.
그러나 이 집이라는 공간에서 몸과 마음에 상처를 입고 불안과 공포를 느끼는 이들이 있다. 가정폭력 피해자들에게 그곳은 집이 아니다. 집을 잃은 존재들은 어디로 가야 하는가? 불어오는 비바람뿐만 아니라 마음의 비바람 또한 막을 수 있는 곳은 어디인가?
'가정폭력 피해자 지원센터: 소우주'에서는 피해자들에게 숙식뿐만 아니라 트라우마 극복을 위한 심리 상담과 치유 프로그램, 유아 돌봄 및 학업 지원, 직업 훈련과 일자리 지원 사업 등을 제공한다. 그뿐만 아니라 직업 훈련과 연계한 상가 서비스와 주민 커뮤니티 프로그램 등을 통해 지역 공동체로 자연스럽게 스며들 기회를 만들어 사회로 나갈 수 있는 위한 발판을 마련한다.
이 작은 우주에서 서로의 지붕宇이 되어주고 살아갈宙 힘을 얻을 수 있길 바라며, 새로운 안식처를 만들어갈 용기 있는 당신에게 바친다.

양예진
yyyjvo_o
© 2025 Yang Yejin












